IT Solutions/IoT

우리의 삶을 변화시켜 줄, 'IoT'의 모든 것! - LG CNS 조인행 상무 특강: LG 아이디어 컨설턴트 2월 캠프 –

2015.02.17 10:07


안녕하세요? LG CNS 대학생 기자단 박용준입니다. 


지난 2월 13일, LG 트윈타워에서는 LG 아이디어 컨설턴트 150여 명이 참가한 아이디어 캠프 행사가 있었습니다. 이 행사에서 ‘LG CNS 솔루션사업본부 IoT부문장/(겸)정보기술연구원’을 맡고 계신 ‘조인행 상무님’께서 특강을 하셨는데요. 요즘 화제의 중심에 있는 IoT에 대한 모든 것을 전해 드립니다. 

 

<’서비스 관점의 IoT’ 강연중인 LG CNS 조인행 상무님의 모습>

 

IoT라는 단어가 언론 미디어에 자주 등장하면서, 많은 분들이 한 번쯤은 들어 보셨을 겁니다. IoT의 정의, 등장 배경, 활용 사례와 발전방향을 '서비스 관점의 IoT' 강연 내용으로 소개드립니다.

 

<LG CNS 조인행 상무 강연 모습>


특강을 해 주신 조인행 상무님께서는 유머러스한 내용으로 초반 자칫 무거워질 수도 있는 강연 분위기를 화기애애하게 만들어 주셨습니다. IoT가 잘 되지 않으면 자신이 몸담고 있는 부서 자체가 사라질 수도 있기 때문에, 그 누구보다도 IoT에 잘 이해하려고 노력한다는 이야기로 강연이 시작되었습니다.   


● IoT란 정확하게 무엇인가요? 


 

<IoT 정의 by LG CNS >


현재 우리에게 'IoT(Internet Of Things)'는 '사물인터넷'이라는 말로 널리 알려져 있습니다. 네이버 지식백과에서는 IoT를 '인터넷을 기반으로 모든 사물을 연결하여 사람과 사물, 사물과 사물 간의 정보를 상호 소통하는 지능형 기술 및 서비스'라고 정의하고 있는데요. IoT에서 'o'라는 알파벳의 크기를 매우 작게 축소시켜 보면, IoT는 IT가 됩니다. 즉 IoT를 이해하는 가장 쉬운 방법은 바로 'IT'를 떠올리는 것이죠.


최근 출시된 IT 제품이나 IT 서비스들은 인터넷과 연결되지 않은 것들이 없습니다. 그러므로 IoT는 IT라고 볼 수 있는데요(廣義의 IoT). 그렇다면 LG CNS에서는 IoT에 대해 어떻게 정의하고 있을까요? LG CNS에서는 IoT를 '대용량 데이터 기반의 지능형 서비스'라고 정의하고 있습니다(狹義의 IoT). 


이때 주목해야 할 키워드는 '대용량', '데이터 기반', '지능형 서비스'입니다. 정보가 대용량으로 수집되고, 이것이 서버로 전달되어 데이터베이스를 구성하는데요. 빅데이터 등의 데이터 분석을 통해, 의미 있는 서비스를 제공하는 것이 IoT 입니다.즉, 개별 기술이 業에 대한 통찰력을 기반으로 모두 엮일 때(Convergence) 진정한 ‘IoT 서비스’라 할 수 있습니다. 


● IoT를 구성하는 3단계 절차


흔히, IoT를 이해하는 과정에서 빠지기 쉬운 함정이 하나 있습니다. 바로, IoT라는 개념을 IT 제품에만 한정시켜 생각하는 것이죠. 그러나 우리는 서비스까지 확장시켜 IoT를 올바르게 이해해야 합니다. 서비스 관점의 IoT라는 개념을 구체적인 단계로 표현해 본다면, 다음과 같은 절차로 구성할 수 있습니다.  


1단계, 센서가 탑재된 다양한 디바이스들을 통해 의미 있는 센싱 정보들이 지속적으로 수집되고

2단계, 직/간접적으로 연결된 유/무선 네트워크를 통해 빠르고 안정적으로 정보들이 송/수신되어

3단계, 클라우드 컴퓨팅 환경 및 빅데이터 분석을 통해 자동화된 지능형 서비스가 제공되는 것.


● IoT의 등장 배경은 무엇인가요?


어떤 디바이스를 거친 정보가 서버에 저장되고, 그것을 기반으로 이전보다 더욱 똑똑한 서비스를 하는 것이 IoT의 핵심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흔히, 센서를 IoT의 전신으로 생각하시는 분들이 많은데요. 센서라는 것은 이미 오래 전부터 존재해 왔기 때문에 단순한 센서의 발전으로 인해 IoT라는 개념이 등장한 것은 아닙니다. 그러나 센서의 발전이 네트워크의 발전과 맞물리면서 센서의 통신 기능이 가능해졌죠. 이로 인해, 수집되는 데이터를 값싸고 효율적으로 서버에 저장할 수 있게 된 것이 크다고 할 수 있습니다. 


또한 예전에는 데스크톱에서 키보드로 정보를 입력하고 모니터로 결과물을 보았는데요. 이제는 누구나 스마트폰이라는 휴대용 컴퓨터로 언제 어디서나 정보를 접하고 사용할 수 있게 된 것이 IoT가 급부상한 또 하나의 이유입니다.     


● 현재 진행형인 IoT의 다양한 모습들 


그렇다면, IoT의 현재 상황은 어떨까요? 

시장 조사 전문 기관인 가트너(Gatner)에 따르면 IoT 서비스 시장 규모는 2015년 올해 695억 달러, 2020년에는 3천 280억 달러에 달할 것으로 예측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이 시장 규모의 80%의 매출이 서비스 부문에서 발생할 것이라고 보고 있는데요. 


IoT 시장은 엄청나게 빠른 속도로 성장하고 있다고 이야기하는데, 말로만 들어서는 그 규모가 잘 이해되지 않으실 수도 있을 겁니다. 다음에 제시하는 사례들을 통해, 조금 더 자세히 알아보겠습니다.   


GE의 'jet Engine'

GE는 항공 제트 엔진에 각종 센서를 부착해 운항 시, 실시간으로 수집되는 데이터들을 분석했습니다. 이로 인해 엔진의 이상 여부를 사전에 방지하고, 연료의 소비 효율을 극대화시켜 운항 효율을 급격히 향상시키는데 성공했습니다.


- Michelin의 'EFFIFUEL service'

상업용 차량의 연료 사용을 센서를 이용해 분석한 후, 효율을 비교해 최적의 연료 효율 방법을 제시하는 서비스를 시행해 큰 효과를 창출하고 있습니다.


- LG CNS의 'Smart Factory'

공장 설비에 구축된 센서들을 통해 발생하는 데이터를 실시간 수집/분석한 후, 공정 불량 원인 등을 분석해 제조 경쟁력 강화에 성공적인 결과를 가져왔습니다.


- LG CNS의 Smart Building, 쿠웨이트

전력, 조명, 수도/용수 등의 사용량을 모니터링하고, 현재 환경에 맞추어 설비를 원격 운전하여 건물 관리를 효율화하고 있습니다.


- LG CNS의 Smart Transformation, 콜롬비아 보고타

스마트 카드, 자동화 단말기, 요금징수시스템 및 대중교통 운영관리시스템을 통해 요금의 집계/정산을 자동화하고 교통 흐름을 최적화했습니다.

 

이처럼 IoT는 다양한 분야에서 활용되고 있는데요. 위에서 소개한 분야 이외에도 자동차, 헬스케어, 유통, 스마트홈에 이르기까지 모든 분야를 아우릅니다. 우리가 흔히 사용하는 의자 속에 온도 감지 센서를 부착해 온도 정보를 수집하고, 그 온도에 맞추어 냉/난방을 최적화 해주는 것을 생각해 본다면, 이 또한 IoT라고 할 수 있습니다.

 

 

<LG 아이디어 컨설턴트 150여 명이 참석한 조인행 상무님의 IoT 강연>


앞서, IoT의 정의, 등장 배경, 활용 사례들을 살펴보았는데요. IoT는 특별한 기술이라기 보다는 우리의 삶이 지속적으로 인터넷과 연결되는 것을 의미합니다. 우리의 삶이 곧 인터넷이 되는 환경은 앞으로의 우리 삶을 아주 편리하게 바꿔 줄 것입니다. IoT로 인해 신규 창출되는 부가가치는 서비스에서 비롯됩니다. 따라서 지속적으로 새로운 가치를 창출할 수 있는 서비스에 대한 고민이 필요한 때입니다. 


IoT가 지속적으로 새로운 가치를 창출하고, 무엇보다도 비즈니스 관점에서 사업을 영위하기 위해서는 고객들에게 'Nice to have, 즉 단순히 있으면 좋은 서비스가 되어서 만은 안됩니다. 'Must have', 즉 반드시 필요한 서비스가 되어야 합니다.


IoT 서비스 발굴을 위해서는 기술 요소간의 융합뿐만 아니라 業에 대한 통찰력을 기반으로, 산업과 기술을 결합하여 혁신을 통한 가치를 창출해야 합니다. IoT 서비스의 수준이 점점 높아짐에 따라 경쟁의 기준이 '단일 제품과 기능'에서 '종합적이고 최적화된 서비스'로 이동하고 있는데요. 생각하는 것을 실제의 IoT 서비스로 구현하려면, 강력한 데이터 보안을 기반으로 대용량 데이터의 센싱, 전달 및 지능형 서비스를 위한 IoT 플랫폼이 큰 역할을 할 수 있을 것입니다. 


새로운 기술이 고객들의 행동을 변화시킨다고 많이 이야기합니다. 그러나 여전히 고객 행동의 변화를 이끌어 내는 가장 큰 요인은 고객들이 가진 생각입니다. 그러므로 고객이 가진 고충을 발견하고, 그에 필요한 기술을 창출하는 방향으로 IoT가 나아간다면, 성공 가능성은 훨씬 더 높아질 것입니다. 즉 문제를 문제라고 올바르게 정의하고, 이를 해결할 수 있는 기술을 찾는 것이 바로 향후 IoT 시장을 이끌어 나갈 원동력이 되어 줄 텐데요. 


앞으로 우리의 삶을 놀랍게 변화 시켜 줄 IoT 서비스들의 등장을 기대해 봅니다.




저작자 표시 비영리 변경 금지
신고
Posted by IT로 만드는 새로운 미래를 열어갑니다 LG CNS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