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NS Story

LG CNS, 로봇 지휘본부 세운다

2018.07.19 17:10

# 쇼핑몰의 청소 로봇이 자체 설정된 프로그램과 센서로 장애물을 피해가며 열심히 임무를 수행합니다. 쇼핑몰 내 한 매장의 행사가 끝난 후 지저분해진 행사장 청소가 필요한 상황. 하지만 청소 로봇은 이 상황을 인지하지 못하죠. 물론, 스스로 지저분한 매장을 찾아가 청소하는 일도 불가능합니다.


이때 LG CNS 오롯의 역할이 시작됩니다. 쇼핑몰로부터 행사 일정과 지도를 받아, 행사 종료 시각에 맞춰 로봇에 출동 명령을 내립니다. 특히, 로봇이 여러 대일 경우, 오롯의 역할은 더욱 빛을 발하는데요. 1, 2번 로봇에는 행사 매장 청소 임무를 부여하고, 3, 4번 로봇에는 배터리 충전을 위한 복귀 명령을 내려, 로봇의 그룹별 임무 수행을 할 수 있습니다.


LG CNS가 IT 서비스 업계 최초로 로봇 서비스 플랫폼 ‘오롯(Orott)’을 출시했습니다. 오롯은 로봇을 제어하고 임무를 지시하는 등 로봇들의 지휘본부 역할을 수행하는데요. 로봇을 통해 고객에게 새로운 서비스를 제공하고자 하는 기업과 로봇 제조사 사이에 위치하며, 양쪽 모두의 최적화 운영을 할 수 있는 통합 로봇 서비스 플랫폼입니다.

 

오롯은 순 우리말 ‘오롯하다(모자람 없이 온전하다)’와 ‘Technology(기술)’의 합성어로 ‘모자람 없이 온전한 기술’이라는 의미와 ‘로봇 기술을 뛰어넘어 완성도 있는 최고의 로봇 서비스(Over the Robot Technology)’라는 두 가지 의미를 담고 있습니다.

 

 다양한 산업에 활용되는 서비스 로봇을 통합 운영, 관리할 수 있는 로봇 서비스 플랫폼


오롯은 공항•쇼핑몰•물류센터 등의 IT 시스템과 안내로봇•경비로봇•청소로봇 등 다양한 로봇을 연계해 신개념 로봇 서비스를 구현합니다.


LG CNS는 인천국제공항 안내 로봇 ‘에어스타(AIRSTAR)’에 오롯을 최초 적용했습니다.


오롯은 제1•2여객터미널 8대, 6대 총 14대의 로봇을 관제하게 되는데요. 공항 IT 시스템과 연계해 여러 대의 로봇을 제어하며 다양한 서비스를 지원합니다. 공항에서 받은 출국장 혼잡도 상태를 분석해 로봇에게 전달하고, 로봇은 이용객들에게 대기시간이 적은 출국장을 안내하는 등 인천국제공항을 이용하는 고객의 편의성을 높일 것으로 예상됩니다.


또한, 현장에 있는 실시간 로봇 위치와 활동 상황, 동선을 고려해 로봇을 개별 및 그룹으로 제어할 수 있어 상황에 따른 즉각 대응 서비스도 가능합니다.


 

LG CNS 오롯은 마곡 LG사이언스파크 전시장에서 방문객 에스코트와 전시 부스별 로봇 콘텐츠를 재생하는 서비스도 운영하고 있는데요. 쇼핑몰에 적용하면 매장 길 안내, 고객과 가까운 매장의 제품 광고와 행사 정보, 어린이 쇼핑객을 위한 게임 등을 서비스할 수 있습니다.

 

물류센터에서는 위치 기반한 로봇 그룹별로 제품 운반 임무를 지시할 수 있으며, 사람이 접근하기 힘든 곳의 재고를 파악하는데 활용할 수도 있습니다.

 

 AI빅데이터, IoT, 클라우드 등 LG CNS IT 신기술 역량을 접목해 최적화된 로봇 서비스 제공

 

오롯은 LG CNS AI빅데이터 플랫폼 ‘디에이피(DAP)’로 데이터를 분석해 지능형 서비스를 생산합니다. 또한, IoT 플랫폼 ‘인피오티(INFioT)’를 활용해 국내외 출시된 모든 로봇과 연동되며, 주로 ‘로봇 제어 및 임무 지시’, ’로봇 상태 모니터링’, ‘로봇 서비스 콘텐츠 제공’, ‘서비스 운영, 통계 분석 역할’을 수행합니다.

 

첫째로, 로봇 위치 기반의 관제와 로봇 임무를 부여합니다. 로봇이 운영되는 공간의 지도를 플랫폼에 저장하고 지도가 변경된 경우, 즉시 정보를 업데이트해 각 로봇의 서비스 구역을 변경하거나 이동 제한 구역을 설정합니다. 3D 맵 기술 기반의 로봇 내비게이션도 제공합니다.

 

둘째로, 로봇 상태를 실시간 관리합니다. 로봇의 배터리 상태, 임무 수행 현황을 모니터링 하거나, 로봇에 설치된 애플리케이션과 소프트웨어 펌웨어를 원격으로 업데이트합니다. 또한, 로봇의 일주일 치 업무 스케줄을 설정해주는 등 모델별 다른 로봇의 그룹 업무 스케줄을 지정할 수도 있습니다.

 

셋째로, 로봇이 고객에게 서비스하는 콘텐츠를 관리합니다. 오롯은 로봇용 비디오, 이미지, 오디오 등의 콘텐츠 제작 도구를 제공하며, 완성된 콘텐츠는 계획된 일정과 장소에 맞춰 각 로봇에 배포됩니다.

 

마지막으로, 로봇의 서비스 운영 내용을 토대로 통계 분석을 실시합니다. 로봇에 대한 고객 만족도, 서비스 횟수 등을 분석, 결과를 오롯 사용자가 보기 편하게 대시보드 형태로 제공합니다.


l 오롯(Orott) 서비스 플랫폼 구성도

 

최근 국제로봇연맹(IFR)의 발표에 따르면, 세계 서비스 로봇 시장 규모가 연 평균 18% 성장률을 기록하며 2020년에는 약 45조 원 규모에 이를 것으로 전망했는데요. 한국 로봇 시장 또한 연평균 16.5% 성장률을 올리며 올해 약 9.2조 원 규모로 확대될 전망입니다. [각주:1]

 

국내 로봇 시장은 하드웨어 분야에서 다양한 성과를 보이며 로봇이 기하급수적으로 늘어나고 있으나, 소프트웨어 분야에서는 그 중요성에 비해 산업 활성화가 미진한데요. 진정한 서비스 로봇 생태계가 구축되려면 로봇 서비스의 기반이 되는 데이터와 콘텐츠를 다양한 로봇들과 연계하고 관리할 수 있는 운영 체계 플랫폼이 필요한 상황입니다.

 

LG CNS IoT사업담당 조인행 상무는 ‘LG CNS는 그동안 구축한 교통•유통•물류 산업 분야의 IT 서비스 역량으로 다져진 산업별 지식과 서비스 로봇을 결합해 새로운 서비스를 창출할 것’이라며, ‘이번 인천국제공항 로봇 사업을 통해 성공사례를 입증한 ‘오롯’으로 해외 공항 로봇과 쇼핑몰, 물류 분야 등에 로봇 서비스를 확산시킬 것’이라고 밝혔습니다.

 

글 l LG CNS 홍보팀


* 해당 콘텐츠는 저작권법에 의하여 보호받는 저작물로 LG CNS 블로그에 저작권이 있습니다.

* 해당 콘텐츠는 사전 동의없이 2차 가공 및 영리적인 이용을 금하고 있습니다.



  1. 출처: 한국산업마케팅연구소 보고서 [본문으로]
Posted by IT로 만드는 새로운 미래를 열어갑니다 LG CNS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