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T Solutions

반복 업무를 자동으로 수행하는 소프트웨어, RPA 2편

2018.06.26 09:30

지난 시간에는 단순 반복 업무를 자동으로 처리해주는 소프트웨어 RPA에 대한 개념과 사례, RPA 시장은 어떻게 나뉘는지에 대해 알아봤습니다. 그렇다면 이번 시간에는 RPA를 더욱 자세히 알아볼 수 있는 국내외 업체에는 무엇이 있는지 그 동향에 대한 부분과 LG CNS에서 진행하는 RPA 관련 솔루션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 반복 업무를 자동으로 수행하는 소프트웨어, RPA 1편: http://blog.lgcns.com/1737


 국내외 업체 동향


① 국내 RPA 서비스 업체


국내 RPA 서비스 시장은 컨설팅 펌(PwC, EY, IBM) 주도의 사업 발굴 및 PI, 개발 사업 위주입니다. IBM은 Automate Anywhere, PwC는 UiPath와 AutomateOne, EY는 Blue Prism과 전략적 파트너십을 통해 솔루션을 공급받고 있습니다. 


SK C&C, Posco ICT 등 국내 SI社들도 RPA 서비스 사업 개발을 위해 국내외 RPA 솔루션을 직접 구매, 교육하고 향후 외부 사업을 위한 전담 조직 및 투자를 진행 중입니다.



 해외 RPA 솔루션 업체


● Automation Anywhere

미국 캘리포니아에 본사가 위치한 글로벌 매출 1위의 RPA 솔루션으로 SAP 자동화 영역에 전문성을 보유하고 있으며, 단순한 아키텍처로 구현이 용이한 특징을 가지고 있습니다.


자체적으로 컴퓨터 시각과 머신러닝 등 인공지능(AI) 기능을 개발하여 솔루션에 적용하고 있는데요. 대출 업무에 자연어 처리 기법을 사용해 대출 신청자의 신용도를 평가하고, 대출 관련 증빙 서류에서 신청자의 정서, 감정 등을 추출해 평가에 사용합니다. 세계적으로 인지도도 높고 비 IT 인원이 사용하기 쉬운 솔루션이나 2Byte 언어(중, 한, 일)에 대한 기술 지원이 안되며, 국내 사업에 소극적인 단점이 있습니다.



● Blue Prism

2001년 가장 먼저 RPA 솔루션을 개발한 글로벌 매출 2위의 영국 업체로, 주로 유럽 금융권의 RPA Reference를 확보하고 있습니다. 매우 정교한 아키텍처를 가지고 있고, 강력한 중앙 통제형 모니터링을 제공합니다.


● UiPath

미국 뉴욕에 본사가 위치한 UiPath는 Flowchart 기반의 직관적 개발 환경으로 개발 생산성이 높은 것이 장점입니다. 기술 지원을 위한 국내 지사가 2월에 설립되었으며, Object 방식으로 excel 처리가 빠릅니다. 또한 오픈 플랫폼 방식으로 API 연계를 통한 외부 인공지능 솔루션과의 다양한 협업을 지원하고 있습니다.


  LG CNS에서 진행하는 RPA 관련 솔루션


RPA 솔루션 도입은 추가적인 SI 개발 없이 업무 자동화를 실현하고 이를 통해 인건비 절감 및 서비스 개선의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현재 RPA 솔루션들을 비교해 봤을 때, 이미지 인식 방식인 국내 솔루션의 경우 Object Dependency는 낮으나 개발 생산성이 낮으며, Object 인식 방식인 외산 솔루션들의 경우 Object에서 정확한 값을 추출해 내고, 특정 Object 인식이 불가할 경우 이를 좌표 또는 이미지 인식 방식으로 우회하여 인식합니다.


또한 현재 솔루션들이 제공하는 기능 중 인공지능 기능(자연어 이해, 필기체 인식 등)이 미흡해, 업무의 end-to-end 자동화가 어렵고, 이는 인건비 절감이라는 효과로 이어지기 어려운 상황입니다.



LG CNS는 RPA 표준 솔루션을 선정해 이를 LG Cloud에 탑재하여 각 고객사들의 빠른 PoC 수행을 지원하고, LG CNS DAP 플랫폼의 인공지능 기능과 연계하여 챗봇 서비스, 자연어 텍스트 자동 분류 및 생성 서비스 등의 추가 서비스를 제공할 예정입니다. 클라우드를 통한 통합 운영 서비스 제공으로 사용량 기반의 과금 체계 및 효과성이 입증된 RPA 스크립트를 재사용할 수 있도록 지원합니다.


l 그림 1. LG CNS RPA PoC 환경 및 지원 내용


 RPA 서비스 관점


RPA 솔루션 도입에 앞서 RPA 솔루션별 장단점을 비교하고, 고객사 도입 목표에 적절한 솔루션을 선택해야 합니다. 고객사 업무 중 RPA를 통한 자동화가 가능한 업무가 어느 정도 있을지, ROI가 나올 수 있을지에 대한 검증도 필요한데요. 이를 위해 LG CNS는 클라우드 기반의 PoC 환경을 제공하고 RPA 도입 효과성 검토도 지원할 예정입니다.


2000년대 초중반 대형 기간계 시스템 구축을 위한 컨설팅 및 PI(Process Innovation) 이후 PI를 위한 적절한 솔루션이 부족했습니다. RPA의 경우 고객의 업무를 상세히 파악해서 자동화 가능한 업무를 추출하는 것으로 단순히 IT 프로그램이 아닌 비즈니스 프로그램으로 볼 수 있습니다.


Design Thinking WS 등 고객 업무 경험을 깊이 이해할 수 있는 컨설팅 방법론을 접목해, 고객사 전체 업무에 대한 PI가 선행되어야 할 것입니다. 현재 국내 RPA 시장을 컨설팅사들이 이끌고 있는 것도 이러한 PI가 선행되기 때문입니다.


l 그림 2. RPA 프로젝트 수행 절차


RPA 솔루션 도입을 위해서는 경영층 설득을 위한 Door Open용 컨설팅과 함께 상세 PI 작업이 반드시 병행되어야 합니다. RPA는 최종적으로 BPM 솔루션과 연계해 기업의 업무 프로세스 전체를 재설계하고 자동화하는 목표로 도입해야 할 것입니다.


RPA를 Big Bang으로 접목하기보다는 PoC(Proof of Concept)를 통해 RPA 기술 검증, 업체 선정, 업무 적용 가능성 검증, ROI 검토 등의 작업이 선행되어야 합니다. 또한 한번 구축된 기능을 업무 변화에 따라 지속적으로 기능을 변경하는 등의 변화 관리가 반드시 필요합니다.


글 l LG CNS Entrue컨설팅 Digital전략그룹


* 해당 콘텐츠는 저작권법에 의하여 보호받는 저작물로 LG CNS 블로그에 저작권이 있습니다.

* 해당 콘텐츠는 사전 동의없이 2차 가공 및 영리적인 이용을 금하고 있습니다.





Posted by IT로 만드는 새로운 미래를 열어갑니다 LG CNS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