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T Solutions/Cloud

프라이빗과 퍼블릭, 클라우드의 장점을 즐겨라!

2018.06.25 09:30

EnCloud는 독립된 네트워크로 인터넷 서비스가 가능한 퍼블릭 클라우드와 여러 고객사가 함께 사용하는 프라이빗 클라우드 등 두 종류로 서비스하고 있습니다. 프라이빗 클라우드는 불특정 다수가 아닌 특정 고객만을 위해 구성된 클라우드 환경인데요. 고객의 네트워크 위에 구성되기 때문에 기존 자원과 인터넷망을 거치지 않고 통신할 수 있으며, 외부와 연계 시 관련 트래픽을 직접 통제할 수 있어 정보 보안의 장점이 큽니다.


하지만 프라이빗 클라우드를 사용하려면 초기 투자가 필요하며, 어느 정도 이상의 규모가 확보되어야 합니다. 전용 클라우드 센터 구축이 어렵고, 보안과 네트워크 구성, 기존 시스템과 연계 등의 이유로 아마존웹서비스(AWS), 애저(Azure) 등 퍼블릭 클라우드 서비스를 이용할 수 없는 고객을 위하여 EnCloud는 프라이빗 클라우드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이 서비스는 고객의 비용 관련 요구에 대응하기 위해 환경별로 필요한 성능, 구조, 서비스 등을 차별화하여 일반형과 저가형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는데요. 특히, 일반형은 아마존웹서비스, 애저 등 퍼블릭 클라우드와 비교해도 가격 경쟁력이 뛰어납니다.


그리고 지금까지는 신규 서비스를 런칭할 경우 서버와 스토리지, 네트워크 자원을 구매해서 연결하고 OS를 설치하는 등의 번거로운 작업이 필요했습니다. 따라서 서비스를 개발하기 전 자원 준비에 시간이 오래 걸리고 관련 기술 전문가와 투자 비용이 요구되었는데요.


l EnCloud 서비스 청사진


하지만 EnCloud를 사용하면 브라우저를 통해 클라우드 매니저 웹에 접속한 후 클릭 몇 번으로 VM(가상 머신)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이에 따라 인큐베이팅 중인 신규 서비스의 경우 큰 비용 투자 없이 이용하기 수월합니다. 이렇게 개발한 서비스는 이미지화해서 간단하게 복제하고 다른 고객사나 사이트로 확장하기도 쉬워 솔루션 화에도 도움이 됩니다.


 클라우드 보안에 대한 우려 해소


EnCloud는 IaaS(Infrastructure as a Service) 영역의 VM, 스토리지, LBaaS, vLB, VPC 등의 인프라 자원과 함께 오케스트레이션, 오토 스케일링 및 보안 관련 vFW, IPS, WAF 등의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스토리지 서비스는 기본인 블록 스토리지뿐만 아니라 오브젝트 및 NFS(공유) 스토리지도 제공하여 아키텍처 사용이 쉽고, 다양한 옵션으로 웹 환경을 구현할 수 있습니다.



랜섬웨어, 해킹 등의 위협이 높아지면서 보안 서비스 요구가 증가하고 있는데요. EnCloud는 고객의 클라우드 보안에 대한 우려를 해소할 수 있도록 다양한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24시간 관제 서비스를 포함하는 보안 통합 서비스와 웹 위변조 모니터링, 웹 쉘 모니터링, 인프라 취약점 관리, IPS 서비스 등입니다.


오케스트레이션 서비스를 통해 자원을 쉽게 이용하고 적절한 시점에 제공할 수 있는 Infra as a code가 가능합니다. 그리고 사전에 정의한 범위 내에서 조건에 따라 확장 및 축소할 수 있는 오토 스케일링 서비스도 제공합니다.


클라우드 자원을 생성하여 서비스할 수 있는 데이터 센터 개념인 리전(Region)은 상암과 인천, 부산의 세 곳에 구성되어 있습니다. 



 통합 관리가 편한 클라우드 통합 플랫폼 제공


EnCloud 사용 고객에게는 LG CNS가 개발한 클라우드 통합 플랫폼인 ‘LG CNS Cloud Manager(LCM)’를 제공합니다. LCM을 통해 EnCloud에 대한 자원 프로비저닝, 관리, 모니터링을 할 수 있는데요. 상용 클라우드 서비스인 아마존웹서비스와 애저의 기본적인 IaaS 자원에 대한 생성, 삭제, 관리가 가능합니다.


EnCloud와 아마존웹서비스, 애저의 자원 현황과 클라우드 비용을 한눈에 관리할 수 있으며, 하나의 홈페이지를 통해 여러 클라우드 자원을 관제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EnCloud 도입을 통해 프라이빗 클라우드뿐만 아니라 다양한 클라우드를 사용하는 하이브리드 클라우드 환경도 더욱 편리하게 관리할 수 있습니다.


l LG CNS Cloud Manager 기능 구성


그뿐만 아니라 필요에 따라 여러 클라우드를 조합해서 사용함으로써 더욱 쉽게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 시대에 적응할 수 있도록 도움을 줍니다. EnCloud는 현재 LG 계열사뿐만 아니라 LG CNS의 AI•빅데이터, 블록체인, 로봇 플랫폼 등 여러 신사업에도 적용되고 있습니다.


LG CNS는 고객사의 클라우드 이전에 대한 서비스 가이드부터 실행까지 전담 지원하는 클라우드 확산팀을 운영하고 있는데요. LG CNS의 많은 고객이 EnCloud의 다양한 서비스를 통해 클라우드 장점을 십분 활용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됩니다.


 꼭 필요한 기능을 효율적으로 서비스하다.


4차 산업혁명이 진행될수록 방대한 데이터를 보관, 가공, 분석 및 재사용하기 위한 클라우드 서비스의 역할이 중요해지고 있습니다. LG CNS는 2012년에 클라우드 서비스를 본격적으로 검토하고, 2013년에 vHosting, vPC 등 퍼블릭 클라우드 서비스를 시작했습니다. 그리고 같은 해에 LG전자 등 LG 계열사를 대상으로 프라이빗 클라우드 서비스에 나섰습니다.



2017년 프라이빗 클라우드인 EnCloud를 발표하고 1년이 지난 지금, 고객의 니즈에 맞춘 필수적인 서비스를 강화해 나감으로써 패스트 팔로우로서의 경쟁력을 확보해 나가고 있습니다.


EnCloud의 특장점은 꼭 필요한 기능을 쉽게 효율적으로 사용할 수 있다는 것입니다. 실제로 LG CNS가 자체 개발한 LCM(LG CNS Cloud Manager)이라는 서비스 관리 플랫폼을 통해 클라우드 라이프 사이클에 따른 효율적인 운영 및 관리 환경을 제공합니다. 이를 통해 사용자들은 버튼을 클릭해 서버를 설치하고, 네트워크를 연결하고, 필요한 소프트웨어 설치를 하고, 바로 개발 및 서비스가 가능합니다.


LG CNS의 이러한 노하우를 바탕으로 머지않아 프라이빗 클라우드와 퍼블릭 클라우드를 융합한 최적의 하이브리드 클라우드 서비스로 발전해 나갈 것입니다. 


글 l LG CNS 인프라서비스담당


* 해당 콘텐츠는 저작권법에 의하여 보호받는 저작물로 LG CNS 블로그에 저작권이 있습니다.

* 해당 콘텐츠는 사전 동의없이 2차 가공 및 영리적인 이용을 금하고 있습니다.




Posted by IT로 만드는 새로운 미래를 열어갑니다 LG CNS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