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T Insight

한눈에 살펴보는 IT 트렌드 (4월)

2018.04.26 09:30

지난 주말부터 시작된 비가 그친 뒤 봄날의 향기가 듬뿍 느껴지는 4월입니다. 거리를 걷다 보면 느껴지는 봄날의 파릇파릇한 향기가 하루를 설레게 하는데요. 4월의 ‘한눈에 살펴보는 IT 트렌드’는 봄날의 향기처럼 우리를 설레게 하는 즐거운 IT 소식이 함께합니다.



미래에 더 가까워진 사람의 ‘감정’을 읽는 인공지능 비서부터 스스로 치유하는 콘크리트까지! '한눈에 살펴보는 IT 트렌드' 빨리 지나간 2018년 1분기의 마지막 4월엔 어떤 소식이 우리를 기다리고 있는지 만나볼까요?


 사람의 ‘감정’을 읽는 인공지능 비서?


‘사람의 기분을 고려한 답변을 하고, 외로움을 느끼게 하지 않는다?!’


미래가 한 발 더 가까워졌습니다. 중국 기업에서 사람의 감정을 읽는 인공지능(AI) 비서를 개발 중이라고 합니다. 미래의 인공지능은 단순히 명령을 인지하고 정보를 제공하는 데서 나아가 사용자의 기분까지 고려한 서비스를 제공할 전망이라고 하는데요.


감정 인공지능은 각종 산업에서도 다양하게 활용될 수 있다고 합니다. 예를 들어 자동차 산업에서는 감정 인공지능이 운전자의 피로도와 스트레스가 높으면 이를 인지하고 안전한 주행이 이뤄지도록 차량을 제어할 수 있습니다. 헬스케어 산업에서는 감정 인공지능이 24시간 연중무휴 사용자의 정신 상태를 모니터링하고 의료진에게 알릴 수 있다고 합니다.

(아시아경제 4/23)



 벌레처럼 유연한 로봇


미국 육군이 병사들이 접근할 수 없는 곳에서 극한 임무를 수행할 수 있는 유연한 로봇 개발에 나섰습니다.


미국 육군연구소는 미네소타대학과 공동으로 벌레, 오징어 같은 무척추동물의 유연성을 모방한 로봇 소재 개발 작업을 추진하고 있는데요. 두 기관은 사람이 들어갈 수 없는 좁은 공간에서 대신 임무를 수행할 수 있는 로봇용 소재 개발을 목표로 하고 있으며, 3D 프린터를 이용해 신속하게 출력할 수 있도록 하는 방안도 고려하고 있다고 합니다.


사람 대신 다양한 임무를 수행할 수 있는 유연한 로봇에 대한 연구는 꾸준히 이어지고 있습니다.

(ZDNet 4/23)


l 출처: Festo 홈페이지


 13억 명의 얼굴을 3초 만에 구별


이달 초 중국 장시성 난창시에서 열린 5만 명의 관중이 운집한 콘서트장에서 경제 범죄로 수배 중이던 31세 남성이 중국 공안에 체포됐습니다. 그를 잡아낸 것은 얼굴인식 기술이라고 하는데요.


콘서트장에 입장하려면 카메라를 통과해야 하는데 이때 촬영된 영상을 얼굴인식 기술로 분석해 수배자를 찾아냈다고 합니다. 중국이 세계 최고 수준의 얼굴인식 인공지능(AI) 기술과 촘촘한 카메라 네트워크를 통해 강력한 감시망을 구축 중인데요. 중국 얼굴인식 기술의 효율성에 감탄한 해외 국가도 이를 도입하기 시작했습니다.

(중앙일보 4/23)



 불법 드론으로부터 시설을 보호하라!


국방은 물론 산업계가 드론 피해를 막는 기술 도입을 서두르고 있습니다. 레저•상업•군사용 드론이 증가하면서 곳곳에서 피해가 늘고 있기 때문인데요.


드론 감지 시스템은 불법 드론이 특정 구역 안으로 들어오는 것을 탐지하고 대응하는 시스템입니다. 드론 탐지에는 레이더 기반으로 불법 드론을 탐지하고 전파 교란(재밍)이나 GPS 스푸핑을 이용하는 방식도 쓰입니다.


드론은 폭발물을 장착하고 비행할 수 있는 수준까지 올라왔습니다. 주요 산업 시설을 표적으로 공격이 가능한데요. 폭발물 없는 드론이 추락해도 피해가 크기 때문에 군부대를 비롯해 공항, 원전, 석유 화학 등 주요 보안 시설은 불법 드론 대책이 시급합니다.

(전자신문 4/12)



 박테리아를 활용해 스스로 치유하는 콘크리트?


박테리아를 이용해 건물 등의 균열이나 깨진 틈을 자동으로 메워주는 새로운 형태의 '자기 치유형 콘크리트'가 뉴질랜드에서 개발됐습니다.


새로운 콘크리트를 개발한 과학자는 수년 동안 연구를 거듭한 끝에 깨지거나 균열이 생겼을 때 스스로 알아서 고치는 물질을 만들어냈는데요. 이 물질을 사용하면 균열이 생겼을 때 박테리아가 활성화돼 대사 작용을 함으로써 각종 암석에 흔하게 들어 있는 탄산칼슘이 생겨나 콘크리트 사이의 틈을 메우게 된다고 설명했습니다.


자기 치유 콘크리트는 새로운 건축 소재로 기대를 모으며 현재 한국 등 여러 나라에서 경쟁적으로 개발되고 있습니다.

(연합뉴스 4/17)


 

한눈에 살펴보는 IT 트렌드, 4월의 소식! 즐겁게 보셨나요? 사람의 감정을 읽는 인공지능 기술의 등장은 어떤 방식으로 그리고, 어떤 분야에 적용되어 발전할지 궁금해집니다. 또, 드론의 대중화에 따른 불법적인 피해가 없도록 빠른 대책 마련과 모두의 고민이 필요할 것 같습니다.


이번에 준비한 2018년 4월 ‘한눈에 살펴보는 IT 트렌드’는 여기까지입니다. 앞으로도 여러분께 흥미롭고 새로운 IT 소식을 전해드리도록 노력하겠습니다. LG CNS 블로그에서 전해드리는 IT 트렌드는 5월에 다시 돌아옵니다.


글 l LG CNS 홍보팀


* 해당 콘텐츠는 저작권법에 의하여 보호받는 저작물로 LG CNS 블로그에 저작권이 있습니다.

* 해당 콘텐츠는 사전 동의없이 2차 가공 및 영리적인 이용을 금하고 있습니다.



Posted by IT로 만드는 새로운 미래를 열어갑니다 LG CNS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