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T Insight

이슈로 살펴보는 Monthly IT Keyword (12월)

2017.12.28 09:30

2017년도 단지 3일만을 남겨두고 있습니다. 여러분의 2017년은 어떠셨나요? 연초 Monthly IT Keyword를 시작하며, 4차 산업혁명을 맞아 IT 기술이 한 단계 더 도약하는 한 해가 되길 바랐던 것이 기억나는데요. 바램에 부응하듯, 지난 1년간의 Monthly IT Keyword를 통해 우리의 삶을 한 단계 더 윤택하게 만들어 주는 기술을 만나볼 수 있었습니다.


2017년의 마지막 Monthly IT Keyword도 흥미로운 이야기로 구성하였습니다. 하루가 다르게 다양한 분야로 퍼져 나가는 인공지능의 역할은 갈수록 놀라울 뿐입니다. 그럼, 2017년의 마지막 Monthly IT Keyword 시작하겠습니다! 




 비트코인 광풍! 전자지갑 앱도 덩달아 인기 몰이 중!

비트코인 가격 급등에 따른 투자 열기가 뜨거워지면서 비트코인 거래에 필수적인 가상지갑(wallet) 애플리케이션도 덩달아 인기를 끌고 있습니다. 시장조사업체 센서타워에 따르면 지난 2014년 이후 2천500만 명이 넘는 전 세계 스마트폰 사용자가 코인베이스, 블록체인, 젭페이 등 가상지갑 앱을 다운로드 받은 것으로 집계됐다고 합니다.  
(매일경제 12/18)



 나사와 구글, 인공지능 도움 받아 ‘또 다른 태양계’ 찾았다

인공지능의 도움으로 8개 행성을 거느린 또 다른 태양계가 발견됐습니다. 14일(현지시간) 주요 외신에 따르면, 미 항공우주국(나사•NASA)과 구글은 나사의 케플러 우주 망원경과 인공지능을 활용해 '케플러-90계'를 발견했다고 밝혔습니다. 이번 발견은 머신러닝을 활용, 케플러 우주 망원경이 수집한 행성 신호 3만5000여 건을 기반으로 스스로 학습해 얻어낸 결과물이라고 하네요.
(매일경제 12/15)



 로봇, 노숙자들 쫒아내다

IT 매체 비즈니스인사이더는 현지 매체 샌프란시스코 비즈니스타임스를 인용해 샌프란시스코 동물학대방지협회(이하 SF SPCA)가 사무실 인근 지역에 노숙자들이 텐트 등을 설치해 자리를 잡지 못하도록 나이트스코프사의 K9 로봇을 배치했다고 12일(현지시간) 보도했습니다.

l 나이트스코프사의 K9 로봇(출처: 나이트스코프사 트위터)


노숙자들이 설치하는 야영 텐트 때문에 직원들이 안전하게 사용할 수 없어, K9 로봇으로 지역을 지키기 시작했다고 하는데요. 일부는 깨끗해진 거리를 만들어 준 로봇을 칭찬하기도 했지만, K9 로봇이 배치된 첫 주에는 근처에 사람들이 로봇에 방수포를 덮어놓고, 넘어뜨리거나 바비큐 소스 등을 뿌리는 등의 소동이 일기도 했다고 하네요.

(ZDNET 12/13)



 인공지능(AI) 조교의 등장!

해외 대학들은 4차 산업혁명 시대를 대비해 인공지능(AI)까지 도입하며 맞춤형 학습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기초 이론과 실습을 강조하는 쪽으로 교과 과정을 개편하고 있습니다. 학생의 특성에 따라 학습 방법을 제시하는 인공지능인 ‘이어드바이저’를 만들어 입학 단계부터 전공 선택과 학습 방법을 도와주고 수강 이력도 관리해주고 있는데요. 이런 노력은 재학생의 졸업률을 높이고 졸업 기간을 줄이는 데 큰 보탬이 되고 있다고 합니다.
(한국경제 12/17)



 인공지능(AI) 변호사 시대

일본 NHK 방송은 IBM이 개발한 인공지능 ‘왓슨’을 이용해 파격적으로 싼 수수료로 계약서 작성을 대행해주는 서비스가 지난 8월 등장해 호응을 얻고 있다고 보도했습니다. 사사하라 겐타 변호사가 설립한 회사 ‘홈즈’에서는 변호사에게 의뢰할 경우 1통에 5만∼10만엔(약 48만∼96만원)의 수수료가 드는 계약서를 월 980엔(약 9400원)의 고정요금으로 클라우드상에서 대신 작성•관리해준다고 하네요.



 알파고 계속된 진화! ‘알파 제로’ 장기•체스도 최강자 3관왕

구글 딥마인드의 인공지능(AI)이 날로 진화하고 있습니다. 이번엔 구글 딥마인드가 개발한 새로운 인공지능인 ‘알파 제로(Alpha Zero)’가 4시간 만에 체스를 정복했다고 하는데요. 쇼기(일본 장기)를 정복하는 데는 2시간이 채 걸리지 않았다고 합니다. 알파 제로가 바둑을 꺾는 데는 하루가 걸렸는데 말이죠. 앞으로 인공지능은 과연 어디까지 발전할까요?
(중앙일보 12/8)

2018년이 눈앞으로 다가왔습니다. 한 해를 돌이켜보니, 아쉬움 혹은 뿌듯함, 슬픔과 즐거움 등 다양한 감정이 교차하는 것 같습니다. 그러나, 지나간 시간은 지나가 버린 시간일 뿐, 우리가 준비해야 하는 것은 또다시 다가올 미래일 것입니다. 다가올 새해는 ‘희망’과 ‘행복’이 가득한 날로 채워지길 응원하겠습니다. 

2017년도 Monthly IT Keyword를 함께해 주신 여러분께 진심으로 감사의 말씀을 전합니다. 새해에는 더욱 새로워진 Monthly IT Keyword로 돌아오도록 하겠습니다.

글 | LG CNS 홍보팀

* 해당 콘텐츠는 저작권법에 의하여 보호받는 저작물로 LG CNS 블로그에 저작권이 있습니다.
* 해당 콘텐츠는 사전 동의없이 2차 가공 및 영리적인 이용을 금하고 있습니다.


Posted by IT로 만드는 새로운 미래를 열어갑니다 LG CNS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