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T Solutions/Smart Factory

‘똑똑한 공장’, LG CNS의 스마트 팩토리 솔루션으로 스마트하게 구축한다!

2012.08.14 11:44

■ 공장설계 컨설팅부터 SW, HW 구축, 운영까지 원스톱 서비스 제공 

■ SW기반 공장 전체 최적화… 장비설치공간 20%, 투자비용 10% 절감 효과 

■ MS, HP China 등 글로벌 기업들과 파트너십 체결…북미, 중국, 일본 대상 해외진출 박차


제조업 운영의 핵심인 공장설비 구축을 단번에 해결할 수 있는 솔루션이 출시되었습니다. LG CNS가 출시한 ‘스마트 팩토리 솔루션’이 바로 그것인데요. 이 솔루션은 국내 최초로 공장설계에 대한 컨설팅부터 SW, HW 구축과 운영까지 원스톱(one-stop)으로 제공한다는 것이 특징입니다.

기존의 공장 시스템 구축은 대부분 일회성 프로젝트로 진행되었습니다. 공장 구축에 사용되는 솔루션도 MES(Manufacturing Execution System, 생산실행시스템)와 같은 개별 솔루션뿐이었고요. 그래서 공장주들은 설계, 설비, HW와 SW를 모두 따로 발주해야 했고, 업체별 설비사양도 각기 달라서 상호 연동시키는 것 또한 매우 복잡한 일이었습니다. 외산 설비는 SW에 접근하는 것을 원천적으로 봉쇄하고 있어서 업그레이드가 어렵거나 아예 불가능했고, 국산 제품은 SW 전문인력이 부족한 경우가 많았기 때문입니다. 이러한 이유로 공장설비의 성능을 개선코자 하는 경우에 HW보다 SW 개선이 훨씬 효과적임에도 불구하고 SW에는 손도 대지 못했다고 하네요. 

LG CNS ‘스마트 팩토리 솔루션’은 이러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공장 기획단계부터 레이아웃, HW, SW를 통합한 설계를 제공합니다. 이 솔루션을 이용하는 고객은 공장구축 경험 없이도 IT 기반의 표준화된 통합관리서비스를 한번에 제공받을 수 있습니다. 게다가 설비 구축단계에서 설비SW를 제공하기 때문에, 필요할 경우 언제든지 개별 설비의 SW업그레이드가 가능하고요. 단위 솔루션 서비스 이용도 물론 가능하겠죠?

LG CNS ‘스마트 팩토리 솔루션’은 어떻게 구성되어 있을까요? 
LG CNS가 독자적으로 개발한 ‘스마트 팩토리 솔루션’은 공장구축 컨설팅 서비스부터 생산실행, 에너지 절감, 설비 제어 등을 담당하는 통합 SW, IT기술을 접목해 개발한 물류, 검사분야의 설비를 원스톱으로 제공합니다.


스마트 팩토리 솔루션은 LG디스플레이, LG화학, LG이노텍 등에 성공적으로 시범 적용을 마쳤고요.  현재는 두산 인프라코어에 적용하고 있습니다. 시범적용 결과, 설비 설치 공간은 20% 이상, 투자비용은 10% 이상 절감되었다고 합니다. 

이 밖에도 공장주 및 운영자들은 ‘스마트 팩토리 솔루션’ 도입을 통해 △생산성의 극대화 △에너지 및 운영비용 절감을 통한 원가경쟁력 향상 △운영환경 최적화로 인한 품질향상 등의 효과를 얻을 수 있답니다. 

LG CNS의 공장자동화 성공 사례
LG CNS는 LG디스플레이, LG이노텍, LG화학 등 LG계열사는 물론이고, 우정사업본부, 한독약품 등 다양한 분야의 국내 공장자동화 사업을 성공했습니다. 그리고 그 성공은 말레이시아 프로톤, 이란 파스코드로 자동차 공장, 미국 GE헬스케어 공장 등 해외분야에서도 이어졌습니다. LG CNS 공장자동화 서비스가 구축된 사업현장에는 타 고객의 벤치마킹이 쇄도하는 등, 업계 관심을 모으고 있다는 소식입니다.

< LG CNS가 오픈한 '스마트 팩토리 솔루션 마이크로사이트(http://smartfactory.lgcns.com)', 
한국어, 영어, 중국어 등 다국어 서비스를 제공하며, 모바일 디바이스로도 접속 가능합니다.>

LG CNS는 국내•외 공장자동화 성공사례를 바탕으로 개발한 ‘스마트 팩토리 솔루션’을 통해 북미, 중국, 일본을 중심으로 해외시장 진출을 적극적으로 추진하고 있습니다. 글로벌 IT기업인 MS, HP China 등과 공식 파트너십을 체결했고요. 최근에는 한국어, 영어, 중국어 등 다국어 서비스를 제공하는 스마트 팩토리 솔루션 *마이크로사이트 (http://smartfactory.lgcns.com)를 오픈해서 적극적으로 해외시장에 나서고 있습니다.

* 마이크로사이트(Microsite) : 큰 웹사이트의 일부. 미니사이트라고도 한다. 개별적인 목적에 맞게 설계되며, 주로 마케팅 용도로 쓰인다.


스마트 팩토리 솔루션의 원스톱 과정은 크게 컨설팅 서비스, SW 솔루션, 설비로 나뉘어집니다.  

① 컨설팅 서비스

공장 구축 및 개선에 대한 컨설팅 서비스입니다. 공장 구축 기획/레이아웃/공정개선/공장자동화/설비 표준화/에너지절감/IT 컨설팅으로 구성되며, 최적의 공장을 최소의 비용으로 짓기 위한 컨설팅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② SW 솔루션
1) ezMES(생산실행시스템: Manufacturing Execution System): 생산공정을 제어하는 시스템입니다. 생산계획에 따른 실적, 생산현황 정보를 실시간으로 공유합니다. LG CNS는 과거 20년간 다양한 산업현장에서의 경험을 가지고 있으며, 이를 바탕으로 표준화(standard)된 솔루션인 자동차, 자동차부품, LED, 제약 솔루션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2) ezUMS(에너지절감 솔루션: Utility Management System): 모든 환경 및 설비들이 최적의 상태에서 운영될 수 있도록 기기 및 제조환경을 자동으로 제어하는 시스템입니다. 조명, 온도, 습도 등 제품 생산에 관련된 공장 환경을 실시간으로 감지할 수 있도록 공장 통합 관제, UPS 모니터링, 빌딩 관제 기능을 제공하며, 공장전체뿐 아니라 공정단위까지 에너지 사용량을 파악, 에너지 사용을 조절, 제어해 제품의 품질향상에 기여합니다. 

3) ezControl(설비제어솔루션): 프로그래밍에 대한 깊은 지식 없이 공장 내 생산/물류/유틸리티 설비를 쉽고 빠르게 제어할 수 있는 PC 기반의 솔루션입니다. 이 기종의 복잡한 장비 라인을 고객이 원하는 모습으로 자유롭게 구성할 수 있습니다.

③ 설비LG CNS는 생산설비들을 연결, 물류의 이동을 돕는 물류설비를 생산하고 있으며, 빠르고 안정적으로 생산품을 검사하는 검사 설비도 생산해 공급하고 있습니다. IT기술을 접목하여 개발한 이런 설비들은 생산운영시스템과 통합되어 설비의 전체적 효율을 극대화시킵니다. 

글ㅣLG CNS 홍보부문


저작자 표시 비영리 변경 금지
신고
Posted by IT로 만드는 새로운 미래를 열어갑니다 LG CNS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