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T Solutions/Cloud

Hana 기반 Private Cloud은 왜 특별한가?

2017.12.11 16:33

‘Hana’라고 하는 용어는 글로벌 기업인 SAP에서 출시한 차세대 ERP 솔루션 명칭입니다. SAP 창업자인 플래트너 회장 이름을 딴 '하소 플래트너의 새 구조'(Hasso Plattner's New Architecture)나 'High Performance Analytic Appliance'의 약어 등으로 알려졌는데요. 한국어로는 DB와 처리장치를 하나로 합쳤다는 뜻도 있다고 하지만, 공식적으로 약어는 아닙니다.


차상균 서울대학교 전기컴퓨터공학부 교수가 2000년에 제자들과 함께 설립한 TIM(Transact in Memory, Inc.)에서 이 솔루션의 개발을 시작하였으나, 국내 투자자를 구하지 못해 2002년 미국 실리콘밸리 멘로파크에 미국법인을 세웠는데요. 2005년 SAP가 이를 인수하면서 서울대 연구소는 SAP 한국연구소가 되었습니다. 이후 6년간 개발을 계속하여 2011년 6월에 출시를 했습니다. 



기존 솔루션은 SAP ERP DBMS를 Oracle DBMS로 사용하는 데 반해, 신규 ERP 패키지인 Hana는 In-Memory 기반의 DBMS를 사용하는 차세대 솔루션입니다. 


LG CNS는 해당 솔루션이 안정적으로 구동되는 인프라(구체적으로 Hana DBMS가 탑재가 가능한 Appliance 장비 중심)를 특정 고객에게 별도로 할당하여 서비스하는 Private Cloud 사업을 추진하고 있으며, 이를 통칭하여 “Hana 기반 Private Cloud“ 서비스라고 합니다. 



 Hana 기반 ERP 패키지의 아키텍처 구조는?

Hana 기반 DBMS는 기존 RDBMS에서 외부 Disk에서 발생하는 I/O 트랜잭션을 Memory에서 처리하는 In-Memory 아키텍처입니다.

l SAP HANA의 데이터 최적화 방식


상기 그림에서 볼 수 있듯이, Memory가 Disk의 캐시가 아닌 전체 데이터베이스를 저장 관리하는 방식을 통해 성능 최적화하여, 더 많은 데이터를 메모리 내에 저장하기 위한 독창적인 압축과 관리 기법을 적용합니다.



 고객사에 적용된 아키텍처 구성은?


상기 아키텍처는 Private Cloud 구축 시 가장 필수적인 최소한의 아키텍처 컴포넌트로 구성된 내용이며, 이외에 고객의 내부정보시스템 요구사항에 따라 인프라를 추가하여 구축할 수 있습니다. 이 아키텍처에서 중요한 요소는 HANA DB Layer의 운영 DB 서버의 데이터 용량 즉, DB Appliance의 Memory와 직접적인 연관 관계가 있습니다.

예를 들어 현재 용량이 1TB 정도이며 향후 5년간 2TB 확장이 예상된다면, 초기에 확장성을 고려한 DB Appliance 도입이 필요합니다. 현재 단독 Appliance로 제공 가능한 Memory 사이즈는 512GB 12TB까지가 일반적이며, 해당 Appliance 제조사 별 아키텍처 구성에 따라서 확장 가능합니다.


 사업 진행 경과는?

LG CNS는 2014년 하반기에 SAP Korea와 상기 사업 협력을 위한 계약을 체결하여, LG CNS Data 센터를 기반으로 대외 고객을 유치하는 사업을 본격적으로 진행했습니다. SAP와 협력하는 분야는 LG CNS가 데이터센터, 인프라(서버•네트워크•스토리지•백업•방화벽 등)투자, 인프라 및 Basis Consultant 영역에 대한 운영 서비스를 제공하고, SAP는 솔루션 라이선스와 애플리케이션 운영 영역을 전담하여 수행하는 협력 사업 구조입니다.

이와 같이 SAP와 협력하여 사업을 진행하여 2014년 첫 해에 국내 첫번째 고객을 유치했으며, 2015년에는 인터넷 쇼핑몰 업체를 유치했습니다. 그 후 인터넷기업 고객을 대상으로 Hana Private Cloud를 제안하여 2016년 1월부터 서비스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최근에는 제조업체를 중심으로 기존 ERP 패키지를 차세대 솔루션인 Hana 기반 ERP 패키지로 업그레이드 또는 신규 구축을 검토하는 기업이 많아지고 있는 추세입니다. 


 구축 및 서비스 사례를 통한 추진 배경과 효과는?

LG CNS가 구축한 Hana 기반 Private Cloud 아키텍처를 적용하고 있는 대표적인 사례 2가지를 소개해 드립니다.

먼저 공공분야 사례입니다. 해당 고객사는 회사 설립 후 초기 시스템 구축을 위해서 인사, 회계, 재무, 설비 구축 등 대규모 투자가 필요한 상황이었으며, 대국민 서비스를 위해 안정성과 성능이 보장되는 인프라와 시스템 보안을 최상위 과제로 고려하고 있었습니다. 이를 위해 ERP 및 Total 인프라 서비스의 월과금 방식을 통해 초기 투자비용의 최소화가 가능하고, 안정성과 성능이 검증된 Hana 플랫폼이 그 해결책이 되었습니다. 


그리고 공공기업 성격상 Public 자원사용이 엄격하게 제한되어 있어서 고객사 전용의 Private Cloud 서비스 구축이 필요한 상황에서 LG CNS의 클라우드 서비스를 채택하게 되었습니다. 이를 통해 On-Premise 구축 대비 TCO(Total Cost of Ownership)를 20% 절감할 수 있었으며, RDBMS 대비 처리성능이 10배 우수한 Hana DBMS를 통해 더 신속한 의사결정과 정보 서비스를 제공받을 수 있었습니다.


두 번째는 음식배달 관련 인터넷 기업과 화장품 관련 인터넷 쇼핑몰 사례입니다. 해당 고객사는 사업 확장에 따른 기간계 시스템 구축을 위한 투자가 필요한 상황이었고, 직접 매출이 발생하는 고객 서비스이기 때문에 안정성과 성능이 보장되는 인프라 구축이 필요했습니다.


앞선 공공분야 사례와 같이 클라우드 서비스로 초기 투자비용을 최소화하고 안정성과 성능이 보장되는 솔루션과 자원을 제공하는 Private Cloud가 그 해결책이었는데요. LG CNS의 Hana 기반 Private Cloud를 채택하여 현재까지 안정적인 서비스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LG CNS는 SAP 차세대 ERP 플랫폼이 출시된 이후 국내 최초로 Hana 기반 Private Cloud 서비스를 제공해 왔는데요. ERP 분야 Global 시장점유율 1위인 SAP 플랫폼을 기반으로 다양한 분야에서 고객의 요청이 있을 것으로 예상됩니다. 이를 위해 보다 더 업그레이드된 클라우드 서비스로 고객 Value 창출을 위해 지속적으로 노력하겠습니다. 


글 ㅣ LG CNS 인프라사업담당


* 해당 콘텐츠는 저작권법에 의하여 보호받는 저작물로 LG CNS 블로그에 저작권이 있습니다.

* 해당 콘텐츠는 사전 동의없이 2차 가공 및 영리적인 이용을 금하고 있습니다.

Posted by IT로 만드는 새로운 미래를 열어갑니다 LG CNS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