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T Solutions/Cloud

Connect to Your Cloud, 가상을 넘어 개인의 생활로!

2013.06.07 15:19

여러분은 ‘클라우드’ 하면 어떤 것이 떠오르시나요? 클라우드를 아시는 분이라면 아마존, 구글과 같은 인터넷 서비스 기업의 이름이나 N드라이브 서비스 정도를 떠올리실 겁니다. iCloud로 촉발된 스마트폰이나 TV, PC에서 사진이나 동영상을 공유하는 이른바 ‘N-Screen 스토리지 서비스’를 포탈업체는 물론 통신사, 기기 제조사들도 제공하기 시작했습니다.

최근 떠오르는 클라우드 서비스 트렌드를 키워드로 표현하자면 이른바 3S : Speed, Scale, Seamless라 할 수 있는데요, Speed는 말 그대로 처리 속도를, Scale은 다루는 데이터나 자원의 규모, Seamless는 환경에 구애받지 않는 원활한 서비스 제공을 의미합니다. 이러한 트렌드의 저변에는 ‘클라우드’ 서비스와 더불어 모바일 기술과 결합, 소셜 네트워크 서비스에서 쏟아져 나오는 빅데이터 처리 기술의 비약적인 발전이 있습니다.


그림 1. IT Mega Trend 2013
[출처: LG CNS Technology Outlook, 2012 – 2015]

저렴한 비용으로 사용이 가능한 퍼블릭 클라우드는 아무래도 ‘신속성(Agility)’의 측면에서 서비스 품질의 아쉬움이 존재하는데요. 기업들이 클라우드 서비스에 관심을 보이기 시작하면서 클라우드의 주요 관심사는 비용절감에서 신속성으로 그 무게 중심이 옮겨지고 있습니다. 신속성은 물론 안정성까지 보장하는 클라우드 서비스에 대한 수요가 기업 고객을 중심으로 증가하고 있습니다. 또한, 필요한 시점에 즉시 자원 활용이 가능한 클라우드 서비스인 ‘가상 프라이빗 클라우드(Virtual Private Cloud)’가 최근 주목을 받고 있습니다.

LG CNS가 제공하는 버추얼 프라이빗 데이터 센터(VPDC, Virtual Private Data Center)는 이러한 고객의 니즈를 충족시켜줄 수 있는 퍼블릭 클라우드 서비스입니다. 이는 2011년, 국내에서는 최초로 자체 개발한 클라우드 솔루션 기반의 기업용 서비스인데요, LG CNS는 2012년에 엘림넷이라는 중소기업과 협업하여 나우앤클라우드라는 파생서비스를 제공하며 대•중소기업 동반성장 국무총리상을 받았습니다.

   
그림 2. LG CNS 클라우드 서비스 포트폴리오

한편 LG CNS는 폐쇄적 성격인 기존의 솔루션에 비해 확장이 쉬운 ‘PaSta’라는 분산형 클라우드 서비스 플랫폼을 개발하고 있습니다. 이는 퍼블릭 클라우드와의 서비스와 연계하여 수요를 충족하고 있는데요. ‘PaSta’는 프로젝트명인 동시에 ‘Platform as a Service(플랫폼 기반 서비스)의 Star가 되겠다’는 LG CNS의 의지를 담은 ‘클라우드 플랫폼의 별’이기도 합니다.

PaSta 베타테스트는 2013년 5월부터 진행되고 있으며, 올 하반기에는 PaSta 서비스가 정식으로 제공될 예정입니다. 또한, 로그수집이나 모니터링, 구성관리 등 클라우드 운영 자동화 영역도 개발하고 있습니다. PaSta라는 클라우드 플랫폼이 시장에 출시되면 이를 기반으로 인터넷 기반 마케팅을 포함하는 스마트 비즈니스가 활성화될 것으로 예상합니다.

가상 데스크탑 클라우드는 국내 공공기관과 기업에서 요구하는 시스템 및 데이터 보안의 장점이 있는 서비스입니다. 개인 PC에 존재하는 업무/기밀 자료들을 클라우드 환경에서 관리하고 보호할 수 있기 때문인데요, 2008년부터 LG CNS는 국내 최초로 가상화(VDI, Virtual Desktop Infrastructure)를 적용, LG CNS 직원들을 대상으로 클라우드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2013년 현재 LG CNS 및 협력사 직원, 중국 개발센터 인원 등 약 1만여 명이 클라우드 서비스를 사용하고 있으며 LG CNS는 업무 수행에 장소와 시간에 구애받지 않는 명실상부한 스마트오피스를 구현, 많은 노하우를 축적했습니다.


그림 3. LG CNS의 스마트 워크로의 여정(Journey to the Smart Work)

LG CNS의 클라우드 솔루션 제품군 중 하나인 vmCube는 LG CNS의 경험과 노하우를 엮어 효율적인 클라우드 환경을 구축하는 가상화(VDI) 솔루션입니다. 축적된 기술력 및 노하우를 바탕으로 손쉬운 설치는 물론, 다양한 요구조건 적용이 가능한 맞춤형 서비스가 제공됩니다.


그림 4. LG CNS의 VDI 자동화 솔루션(vmCube)

vmCube는 사용자(고객)의 의견을 적극 반영하여 개발, 업그레이드되었습니다. vmCube를 도입하면 VDI를 위한 통합 포탈 기능은 물론 통합된 모니터링, VDI 환경 내에서 디스크 용량, 사용자 권한의 통합 관리가 가능한데요. 이 외에도 복잡해진 업무 환경에 맞춰 운영자의 작업 관여도와 Human Error를 감소시키고 신속한 장애조치를 수행할 수 있습니다. vmCube의 도입으로 VDI 기반 스마트워크가 가능해져 차별화된 기업경쟁력을 확보할 수 있지요.

LG CNS는 다수의 기업 시스템 구축 경험으로 축적된 노하우를 바탕으로 구글, 아마존과 같은 인터넷 서비스 기반 업체와는 다른 차원의 클라우드 서비스를 고객들에게 제공할 것입니다. VDI 개념을 클라우드에 국내 최초로 도입해 시장을 만들어낸 마켓리더로서 국내 시장은 물론 해외 시장도 개척하고 있습니다.

가상과 현실이 하나가 되어가는 세상을 만들어가는 LG CNS 클라우드 서비스, 많이 응원해주세요!

이 글은 LG CNS의 가상 클라우드 공간에서 작성되었습니다.

 

l 글 황화정 팀장 l LG CNS 글로벌인프라서비스부문 클라우드플랫폼팀

저작자 표시 비영리 변경 금지
신고
Posted by IT로 만드는 새로운 미래를 열어갑니다 LG CNS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