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T Solutions/Cloud

클라우드 인티그레이터(Cloud Integrator)의 역할은 무엇일까?

2017.08.28 09:30

기업 고객의 클라우드 전환 수요가 증가함에 따라 기업의 전통적인 IT서비스를 담당하던 SI, 아웃소싱, 컨설팅 사업자에게도 변화의 바람이 불고 있습니다. 흔히 클라우드라고 하면, 아마존웹서비스(AWS) 같은 글로벌 서비스 제공사나 통신사업자를 쉽게 떠올리지만, 기업 고객의 클라우드 전환을 위해서는 이들 IT서비스 사업자가 핵심적인 역할을 수행하기 때문입니다.


아마존웹서비스(AWS), 마이크로소프트 애저(Azure) 등 글로벌 선도 클라우드 업체들도 과거 클라우드 네이티브(Cloud Native) 고객을 중심으로 성장해 온 것과 달리, 최근에는 전통적인 엔터프라이즈 기업을 클라우드 고객으로 유치하기 위해 치열한 경쟁을 펼치고 있습니다.


엔터프라이즈 고객 입장에서도 이제는 더 이상 클라우드를 학습의 대상으로만 바라보지 않는 추세인데요. 이러한 환경 속에서 IT 비용 절감과 비즈니스 민첩성 향상이라는 과제가 날이 갈수록 중요해지고 있습니다. 클라우드 기술과 서비스가 고도화됨에 따라 글로벌 시장보다 늦은 감은 있지만, 엔터프라이즈 기업 시장에서도 본격적인 클라우드 도입의 바람이 불고 있습니다. 



엔터프라이즈 기업의 경우, 시스템 구축을 위해 컨설팅, 시스템 통합(SI) 업체의 역할이 중요했습니다. 이처럼 클라우드 도입에 있어서도, 클라우드 인티그레이터(Cloud Integrator)의 역할이 무엇보다 중요합니다.


클라우드 인티그레이터로서의 역할을 수행하는 사업자를 IDC 등의 리서치 기관에서는 클라우드 프로페셔널 서비스 사업자로 분류합니다. 글로벌 시장에서의 액센츄어(Accenture)가 대표적인 사업자인데요. 해당 시장 규모는 엔터프라이즈 고객의 클라우드 도입 증가에 발맞추어, 2014년 103억 달러에서 2019년 344억 달러로 급격하게 증가할 것으로 예측하고 있습니다.


글로벌 시장에서 아마존과 액센츄어 중 누가 클라우드를 더 잘하는지 비교하지는 않습니다. 상대적으로 엔터프라이즈 기업의 클라우드 도입이 활성화되어 있고, 이 과정에서 클라우드 서비스 프로바이더와는 차별화된 클라우드 프로페셔널 서비스 사업자의 역할과 필요성을 명확히 인지하고 있습니다. 한국에서도 점차 이러한 추세가 확대될 것으로 예상됩니다.



아직 국내 클라우드 성공 레퍼런스가 적은 이유는 도입 전략 수립, 최적의 클라우드 설계, 도입 후 지속적인 최적화 활동을 등한시하고 서비스 사업자의 기능, 가격에 대한 단편적인 평가에 의한 도입이 많기 때문이기도 합니다. 2015년 IDC 보고서에 따르면 한국의 경우, 조사대상 기업 중 최적화된 클라우드 전략을 갖추고 있는 기업은 단 하나도 없으며, 39%의 기업은 클라우드 관련 전략이 전혀 없는 것으로 조사되었습니다.


그러나 국내 기업들도 클라우드 프로페셔널 서비스 사업자의 중요성을 점차 인지하고 있어, 클라우드 프로페셔널 서비스 시장이 커질 것으로 예상합니다.



 LG CNS의 클라우드 역량

LG CNS도 산업영역별 고객 시스템에 대한 이해, 시스템 통합(SI) 역량과 함께 클라우드 서비스 및 전환 역량을 바탕으로 엔터프라이즈 기업 대상의 클라우드 전환 성공 사례들을 다수 확보하면서 시장에서 주목을 받고 있습니다. 대대적인 홍보•마케팅보다는 실질적인 클라우드 역량 확보에 주력해 온 결과, 고객으로부터 신뢰받는 클라우드 사업자로 거듭나고 있습니다.

LG CNS는 클라우드 컨설팅, 마이그레이션(Migration) , 운영에 대한 방법론 고도화, 전문인력 확대를 통해 고객의 클라우드 전환 전략 수립, 마이그레이션, 운영 전 라이프사이클을 아우르는 엔드 투 엔드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Consulting • Migration

성공적인 클라우드 전환을 위해서는 기존 시스템 현황 진단 결과와 고객 비즈니스 요구사항에 기반해야 합니다. 이를 기반으로 클라우드 전환 전략과 로드맵을 수립하고 최적의 클라우드 서비스를 조합하여 아키텍처를 설계해야 합니다.

LG CNS는 U2L(유닉스 to 리눅스), 오픈소스 소프트웨어(OSS) 전환, 클라우드향 어플리케이션 리팩터링(Re-factoring) 역량을 통해 클라우드 전환에 따른 효과를 극대화합니다. 또한, 수많은 시스템 이관 경험을 기반으로 비즈니스 연속성을 보장하는 마이그레이션을 수행합니다.

② Hybrid Cloud

LG CNS는 기존에 프라이빗 클라우드 서비스 제공 및 구축에 강점을 보유한 기업이었습니다. 이에 더하여 현재는 아마존, 마이크로소프트, 세일즈포스닷컴, 오라클, SAP 등의 글로벌 사업자와의 파트너십을 기반으로 클라우드 서비스 오퍼링을 다양화하고 있습니다. 이를 통해 고객 맞춤형 하이브리드 클라우드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또한, 다양한 클라우드에 대응할 수 있는 전문 인력을 양성해 왔습니다. 일례로 아마존 전문 인력의 경우, 아마존웹서비스 자격증을 취득한 전문 인력이 100명을 넘어 국내 최초로 ‘AWS 100 Certified’를 획득한 바 있으며, 아마존웹서비스 최고의 전문가라고 할 수 있는 AWS SA Professional 자격증을 보유한 인원도 수십 명에 달하는 등 성공적으로 클라우드 전문가를 양성해 가고 있습니다.


③ Managed Service

Managed Service에서 안정적인 운영은 기본입니다. 이보다는 클라우드 도입의 장점으로 유연성과 민첩성을 논하지만, 실제 도입 후 이러한 장점을 잘 활용하고 있는지를 돌아볼 필요가 있습니다. LG CNS는 Managed Service를 통해 고객사의 시스템 사용 현황과 클라우드 서비스 오퍼링, 가격정책의 변화를 지속해서 분석해 상시 최적화 방안을 제시합니다.

④ Portal & Management 솔루션

Multi-Cloud 환경을 통합적으로 관리할 수 있는 통합 매니지먼트 플랫폼을 제공합니다. 아울러 고객 필요에 따라 TunA(APM툴), UXM(서비스관점의 E2E 모니터링툴) 등의 운영 관리 솔루션을 제공합니다.


지금까지 클라우드 시장의 변화와 LG CNS의 클라우드 역량에 대해 소개해 드렸습니다. 이후 연재를 통해 더욱 상세한 클라우드 기술과 LG CNS의 실제 수행사례 소개를 통해 클라우드 전환을 고려하는 기업에게 조금이나마 도움을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글 | LG CNS 인프라서비스담당 

* 해당 콘텐츠는 저작권법에 의하여 보호받는 저작물로 LG CNS 블로그에 저작권이 있습니다.
* 해당 콘텐츠는 사전 동의없이 2차 가공 및 영리적인 이용을 금하고 있습니다.


저작자 표시 비영리 변경 금지
신고
Posted by IT로 만드는 새로운 미래를 열어갑니다 LG CNS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