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NS Story

LG CNS, 금융봇•블록체인 앞세워 디지털 금융IT 시장 공략

2017.06.27 16:00

LG CNS가 디지털 금융의 핵심 키워드로 떠오른 인공지능 기반 금융봇과 블록체인을 앞세워 금융기관의 디지털 혁신에 본격 나섰습니다. LG CNS는 27일 기자간담회를 열고 최근 디지털 금융의 변화 방향과 이에 따른 LG CNS 사업전략을 소개했는데요. LG CNS는 국내 금융산업이 이른바 핀테크(FinTech)로 불리는 모바일 서비스 단계에서 인공지능 기반의 지능화 서비스 단계로 전환하고 있다고 진단했습니다.



이러한 변화에 맞춰 LG CNS는 국내 금융기관의 디지털 혁신을 이끌 4대 핵심 서비스를 선정하는 한편, 대화형 시스템과 블록체인 서비스를 중점 개발하여 하반기부터 사업 추진에 나선다는 계획입니다.


4대 핵심 서비스는 ‘금융 챗봇, 영업점 로봇 등과 같은 디지털 신기술의 빠른 도입’, ‘클라우드, 빅데이터 중심의 디지털 인프라 재편’, ‘블록체인 등 플랫폼 기반 금융 서비스’, ‘기존 금융시스템의 전면적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각주:1] 지원’ 등입니다.


l 디지털 금융 시장 규모(출처: IDC Korea, Zion Market Research, Markets and Markets 보고서 취합 분석)


LG CNS는 4대 핵심서비스 제공을 위해 디지털 금융 전문인력을 연말까지 100명까지 확대하는 한편, 7월 1일부터 ‘디지털금융센터’를 신설하고 내년까지 200명으로 인원을 확보할 계획입니다. 디지털금융센터는 ‘사업팀’, ‘컨설팅팀’, ‘융합서비스팀’을 설치해 금융기관의 최신 디지털기술 도입 컨설팅과 함께 이종 산업간 융합사업을 발굴함으로써 금융기관별 특성에 따른 다양한 서비스를 제공한다는 계획입니다.


LG CNS는 국내 금융 IT 서비스 분야의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 시장이 연평균 19%의 고성장을 거듭하며 2020년에는 약 3천억 원대 시장을 형성할 것으로 전망하고, 이와 관련 사업에 집중 투자키로 했습니다.



 국내 최초로 채팅 창에서 금융거래 가능한 인공지능 기반 금융 챗봇 개발

LG CNS는 인공지능 기반의 금융 챗봇을 앞세워 하반기 예상되는 대화형 시스템 사업을 적극 공략키로 했습니다. 지금까지 국내 디지털 금융 서비스는 모바일 앱을 통한 송금, 결제와 같은 간편 서비스 수준에 머물러 있으며, 특히 최근 주목받는 대화형 챗봇은 단순 일반 상담이나 질의•응답 정도 가능한 수준으로 본질적인 디지털 금융 서비스로는 미흡한 단계입니다.


금융 대화형 시스템 구축에 있어 가장 핵심 요소는 금융사가 보유한 기존 내부 시스템과 챗봇 시스템의 효율적인 연계입니다. LG CNS는 지금까지 축적된 금융 산업에 대한 이해도와 종합 IT서비스 역량을 융합하여 이 분야에서의 시장을 선점한다는 전략입니다.

LG CNS는 국내 최초로 개인이 자주 사용하는 금융 거래가 채팅 안에서 즉시 처리되는 대화형 금융 챗봇을 개발했습니다. LG CNS 대화형 금융 챗봇은 금융사 내부 빅데이터 시스템과 연계, 개인에게 적합한 상품을 추천하는 등 종합 금융 서비스 제공이 가능합니다.

l LG CNS 대화형 금융 시스템 서비스 오퍼링


한편, LG CNS 대화형 시스템은 ‘금융사 내부 설치형 대화형 챗봇’, ‘클라우드 기반 챗봇’, ‘휴머노이드 로봇 서비스’ 등을 제공하며, 금융기관은 내부 IT 환경이나 사업 전략에 따라 서비스를 선택할 수 있습니다.

LG CNS는 금융사 내부 설치형 대화형 챗봇 사업을 위해 국내 최고 자연어 기반 인공지능 대화형 솔루션 전문업체인 ‘다이퀘스트•솔트룩스’와 전략적 제휴를 체결했습니다. 이를 통해 상품 가입, 자산 관리 등 개인화된 서비스가 가능합니다. 또한, LG CNS는 지난 5월 우리은행•LG전자와 함께 휴머노이드 로봇 기반 자산관리서비스를 국내 최초로 공개한 바 있습니다.


LG CNS는 로봇 서비스를 위한 개발 환경 구축과 로봇 제어 기술, 인공지능 서비스와 금융 시스템을 연계하는 기술 역량까지 보유한 국내 유일의 서비스 로봇 사업자로서 향후 로봇 서비스 역량을 지속 강화하여 사업을 확대할 계획입니다.


 금융 특화된 블록체인 플랫폼 구축, 하반기부터 사업 본격화

최근 세계 최대 금융 블록체인 컨소시엄인 R3와 사업 협약을 체결한 LG CNS는 R3 고유의 분산원장 기술인 ‘코다(Corda)’와 LG CNS의 블록체인 프레임워크 및 금융 비즈니스 솔루션을 결합한 ‘LG CNS 블록체인 플랫폼’을 출시했습니다. LG CNS는 R3와 사업 협약을 체결한 데 이어 국내 블록체인 기술특허 1위 회사인 코인플러그와도 제휴를 이끌어냈다.

‘LG CNS 블록체인 플랫폼’은 금융에 특화된 R3 ‘코다(Corda)’를 채택하여 거래 당사자들만 정보를 공유하는 것이 특징입니다. 때문에 모든 참여자의 합의가 필요한 기존 블록체인 기술에 비해 높은 정보 기밀성 확보와 함께 거래 합의에 걸리는 시간을 획기적으로 단축할 수 있습니다. 


LG CNS 블록체인 플랫폼은 국내 금융환경에 최적화된 운영 환경을 제공하여 블록체인 개발 생산성을 제고합니다. 또한, R3 코다를 기반으로 하고 있어 기존 금융망과 타 블록체인 기반 기술과 유연한 연계가 가능한 장점을 지니고 있습니다.


LG CNS는 하반기부터 금융기관 대상으로 ‘블록체인 컨설팅’, ‘금융 특화 코다 기반의 블록체인 플랫폼 구축’, ‘개인 및 문서 인증•거래중개 사업자 없는 모바일 결제•포인트 관리와 같은 클라우드 기반의 블록체인 서비스’ 등을 제공할 계획입니다.


l LG CNS 블록체인 서비스 오퍼링


이에 따라 금융기관 고객은 선제적으로 블록체인을 업무에 적용할 수 있는 한편, 상황에 적합한 블록체인 단계별 접근이 가능하여 블록체인 도입에 대한 시행착오를 최소화할 수 있도록 안정적인 블록체인 시스템을 구축할 수 있습니다.


금융사업담당 김홍근 상무는 “LG CNS는 국내 금융기관의 혁신을 이끌 4대 핵심 서비스를 중심으로 디지털 금융 사업을 선제안하여 성공사례를 만들고, 이를 바탕으로 금융기관의 효과적인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을 지원할 것입니다.”라고 말했습니다.



글ㅣLG CNS 홍보팀


* 해당 콘텐츠는 저작권법에 의하여 보호받는 저작물로 LG CNS 블로그에 저작권이 있습니다.

* 해당 콘텐츠는 사전 동의없이 2차 가공 및 영리적인 이용을 금하고 있습니다.



  1.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Digital Transformation): 기업이 새로운 비즈니스 모델, 제품 및 서비스를 창출하기 위해 디지털 역량을 활용함으로써 고객 및 시장의 파괴적인 변화에 적응하거나 이를 추진하는 지속적인 기업 활동 [본문으로]
저작자 표시 비영리 변경 금지
신고
Posted by IT로 만드는 새로운 미래를 열어갑니다 LG CNS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