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T Life

화면을 깨고, 공간을 열다! 360도 카메라!

2016.05.16 09:30

안녕하세요. LG CNS 대학생 기자단 6기 강동구입니다.


 

위의 사진을 보면 우리가 평소에 보아온 일반적인 사진과는 다르게 느껴지지 않나요? 자세히 보면, 사진이 전체적으로 둥글고, 넓은 시야가 담긴 것을 확인할 수 있는데요. 위 사진은 ‘360도 카메라’로 촬영한 사진입니다. 우리가 알고 있던 일반 카메라는 2차원의 한 화면만을 촬영하는 반면, 360도 카메라는 3차원의 공간을 구형(Spherical)의 콘텐츠로 촬영한 것입니다.


최근 들어, 페이스북(Facebook)이나 유투브(Youtube)에서도 이러한 360도 카메라를 이용한 영상 콘텐츠를 많이 볼 수 있을 텐데요.


 

페이스북의 CEO 마크 주커버그(Mark Elliot Zuckerberg)는 ‘가상현실, 즉 360도 영상의 시대가 올 것이며, 단순히 영상을 캡처하여 나누는 것에서 더 나아가, 마치 현실인 것처럼 느끼도록 만드는 VR 영상들이 시장을 주도하게 될 것’이라고 말하며, 360도 영상 콘텐츠의 미래를 낙관하기도 했습니다.


그렇다면 360도 카메라와 콘텐츠, 그리고 LG 전자에서 G5와 함께 출시된 ‘LG 360 캠’에 대해 알아보도록 할까요?


 360도 카메라의 작동 원리


360도 카메라는 어떻게 만들 수 있을까요? 공간을 촬영하기 위해서는 360도의 화각[각주:1]을 구현할 수 있어야 하는데요. 하지만, 카메라 한 대만으로 360도의 화각을 구현할 수 있는 방법은 현재로선 없다고 합니다. 그래서, 고안해낸 방법이 여러 대의 카메라를 연결하여 넓은 360도 화각을 구현하는 것입니다.

 

 

우리가 평소에 사용해온 일반 카메라의 화각은 사람이 볼 수 있는 각도인 50° 내외 정도라고 합니다. 카메라 기술의 점진적인 발달로 인해, 더 넓은 화각을 구현할 수 있는 광각 렌즈들이 개발되었는데요. 이후 초광각 렌즈의 개발과 함께 50°를 넘어 110° 이상의 화각까지 구현할 수 있게 되었다고 합니다.


 

처음 구현된 360도 카메라들은 화각이 좁은 카메라를 6~12대 또는 그 이상의 대수만큼 이용하여 360도 사진, 동영상을 만들어냈습니다. 


l LG 360 캠 (출처: http://kr.lgfriends.com)

 

하지만, 올해 처음 선보인 LG 360 캠은 단 두 개의 렌즈만으로 360도 영상 촬영이 가능한데요. 어떻게 두 개의 렌즈로 360도의 영상을 촬영할 수 있었을까요? 그건 바로 180° 이상의 화각을 지닌 초광각 렌즈의 일종인 ‘어안 렌즈(Fish-eye Lens)’를 탑재했기 때문입니다!


l 어안렌즈를 이용하여 180° 이상의 화각으로 담은 사진


어안 렌즈(Fish-eye Lens)[각주:2]란, 사각(寫角)이 180°를 넘는 초광각 렌즈를 말합니다. 물고기가 물 속에서 수면을 보면 180°의 시야를 가진다고 생각되는 데서 어안 렌즈(Fish-eye Lens)란 이름이 생겼다고 하는데요. 어안 렌즈는 원래 하늘의 구름 양을 측정하는 용도로 사용되어 왔지만, 최근 들어서는 특수한 효과를 필요로 하는 사진촬영에 사용되곤 합니다.


이러한 화각 180° 이상의 어안 렌즈 2개로 사진과 동영상을 촬영하고, 각 렌즈에 의해 생성된 두 콘텐츠를 구형(Spherical)으로 합성하면, 우리가 원하는 360° 콘텐츠를 얻을 수 있습니다. 


 360도 카메라와 영상 콘텐츠의 활용


그렇다면, 360도 카메라로 어떤 콘텐츠를 만들 수 있을까요? 그리고 어떤 분야에서 활용될 수 있을까요?

 

① 광고 분야



360도 영상 콘텐츠가 본격적인 모습을 드러내기 시작한 곳은 바로 광고 분야입니다. 유투브에서 나이키, 코카콜라 등의 기업들이 360도 카메라를 이용한 재미있는 동영상 광고를 만들어 관심을 끌기 시작했고, 이 밖의 다양한 분야의 기업들도 360도 동영상을 이용하여 흥미로운 콘텐츠를 통한 비디오 마케팅을 시도하고 있습니다.

 

② 미디어&엔터테인먼트 분야

 

 

게임, 스포츠 등 미디어&엔터테인먼트에서도 360도 영상 콘텐츠가 기대되는 분야입니다. 특히 축구, 야구와 같은 스포츠 방송에서 360도 영상 콘텐츠를 이용하면, 집 안에서도 마치 실제 관중석에 있는 듯한 느낌으로 감상할 수 있겠죠? 실제로 지난 3월에는, KT에서 프로 야구 경기를 VR로 생중계하는 데 성공하기도 했답니다.

 

③ 보안, 안전 기술

 

360도 카메라는 보안, 안전 기술 용도로도 활용될 수 있습니다.


 

시야각의 제한으로 생길 수 밖에 없던 기존 CCTV의 사각지대. 360도 카메라를 활용하면 사각지대를 줄여나가 보안성을 더 확보할 수 있는데요. 자동차 운행 시 360도 카메라를 적용하면 운전자의 시야를 벗어나는 곳까지 인식하여 운전자의 안전을 확보할 수 있습니다.


 LG 360 캠, 그 매력을 알아보자!



① 다재다능한 스펙

 

LG 360 캠은 200° 화각의 1300만 화소 고화질의 렌즈 2개를 양쪽 면에 탑재하여 360° 콘텐츠를 구현할 수 있습니다. Wi-Fi, Bluetooth, USB 2.0 등 다양한 통신이 가능한 점, 충분한 확장이 가능한 메모리 공간, 촬영은 2K(2560X1280) 해상도에서 1회 최대 20분까지 촬영 가능하며, 1200mAh 배터리 용량을 갖추었습니다.


또한 5.1 채널 Surrounding 입체 음향을 구현할 수 있는 마이크 3개의 탑재로, 음향 요소까지 갖춰진 완전한 동영상 콘텐츠 제작이 가능합니다.

 

② 한 손에 들어오는 사이즈, 다양한 모드의 촬영 지원


l LG 360 캠 (출처: LG전자)


한 손에 들어오는 사이즈, 그리고 손쉬운 사용법(촬영버튼을 짧게 누르면 사진, 1초간 길게 누르면 동영상 촬영)은 사용자가 어디에서나 일상들을 기록으로 남길 수 있게 해줍니다. 


뿐만 아니라, 다양한 촬영 모드와 보정 기능도 있는데요. 노출, W/B, ISO 등의 촬영 보정, 2K(2560X1280) 해상도 촬영 모드, 그리고 360°(Spherical)•180°(Half-Spherical) 촬영 모드 전환까지 손쉽게 선택할 수 있답니다.

 

③ LG Friends, 다양한 호환성


l LG Friends (출처: www.lgblog.co.kr)


이번에 출시되는 LG G5와 함께 등장할 LG Friends로서의 LG 360 캠! LG G5와 연동하면 더 쉽고 재미있는 영상 콘텐츠를 만들 수 있는데요. 촬영한 콘텐츠 파일을 변환 과정을 거치지 않고도, 구글 스트리트 뷰(Google Street View) App과 연동 할 수 있으며, 360도 영상 콘텐츠는 유튜브에  업로드하여 즐기실 수도 있습니다.


LG Friends 온라인 쇼핑몰에서 제품에 대해 더 상세한 정보와 여러 이벤트가 진행되니 참고하시면 도움이 될 것 같습니다.



지금까지 360도 카메라, 그리고 이를 활용한 360도 영상 콘텐츠에 대하여 알아보았는데요. 360도 카메라 시장이 이제 막 주목을 받기 시작한 만큼, 어떠한 영상 콘텐츠로 어떠한 분야에서 활용할 수 있을지 가능성은 무한히 열려 있습니다.


360도 카메라! 여러분은 어떻게 활용해 보고 싶으신가요?




* 해당 콘텐츠는 저작권법에 의하여 보호받는 저작물로 LG CNS 블로그에 저작권이 있습니다.

* 해당 콘텐츠는 사전 동의없이 2차 가공 및 영리적인 이용을 금하고 있습니다.



  1. 화각: 렌즈를 통해서 사진기가 이미지를 담을 수 있는 각도 [위키백과] [본문으로]
  2. 어안 렌즈: 사각(寫角)이 180°를 넘는 초광각 렌즈이다. 특수한 효과를 필요로 하는 사진촬영에도 사용되나 원래는 하늘의 구름의 양을 측정하기 위해 사용되는 렌즈였다. [두산백과] [본문으로]
Posted by IT로 만드는 새로운 미래를 열어갑니다 LG CNS
위로